관계의 정의
1.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상호 연관성이 있는 상태이다.
2. '엔터티의 인스턴스 사이의 논리적으로 연관성으로서 존재의 형태로서나 행위로서 서로에게 연관성이 부여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관계의 패어링
1. 관계는 엔터티 안에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패어링)이고 이것의 집합을 관계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2. 개별 인스턴스가 각각 다른 종류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두 엔터티 사이에 두개 이상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3. 각가의 엔터티의 인스턴스들은 자신이 관련된 인스턴스들과 관계의 어커런스로 참여하는 형태를 관계 패어링이라한다.
관계의 분류
- 존재에 의한 관계
- 행위에 의한 관계
관계의 표기법
관계명 : 관계의 이름
관계차수 : 1:1. 1: M, M:N
관계선택사양 : 필수관계, 선택관계
관계의 명명 규칙
- 애매한 동사를 피한다. 예를 들면 '관련이 있다', '이다'. '한다'등은 구체적이지 않아 어떤 행위가 있는지 또는 두 참여자간 어떤 상태가 존재하는지 파악할 수 없다.
- 현재형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면 '수강을 신청했다'라는 식으로 표현해서는 안된다. '수강 신청한다'로 표현해야한다.
관계의 표기법
1. 두개의 엔터티 간 관계에서 참여자의 수를 표현하는 것을 관계 차수라고한다.
2. 가장 일반적인 관계 파수 표현 방법은 1:M, 1:1, M:M이다.
관계의 표기법 - 관계 선택 사양
1. 지하철 출발과 지하철 문닫힘은 필수적으로 연견 관계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데이터 모델의 관계에서는 필수참여관계라고한다.
2. 지하철의 출발과 지하철방송과는 정보로서 관련은 있지만 서로가 필수적인 관계가 아닌 선택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데이터 모델 관계에서는 선택참여관계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