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파이썬 기초 문법

귀요미찰쓰 2021. 11. 4. 11:24
728x90
반응형
반응형

파이썬을 사용하는 이유

첫번째 이유는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파이썬은 print 하나만으로 화면에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터미널에서 마치 컴퓨터와 대화하듯이 코드 실행이 가능한데 이러한 특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API를 제공하여 개발 편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자료는 라이브러리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철근을 이용하여 집의 구조를  미리 만든 것을 프레임워크라고합니다. 즉, 파있너은 재료 = 라이브러리, 집의 구조를 잡은  철근 = 프레임워크를 상당히 많이 제공합니다. 여기서 API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을 이용하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여러 프로그램, 게임, 크롤러,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인공지능, 서버 등 다양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처리와 관련하여 상당히 많은 것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파이썬은 배우기 쉽고, 다양한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좀 더 개발에 집중할 수 잇기 때문에 인기 있는 언어가 되었습니다.

 

변수

변수 이름을 만들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조심해야합니다.

-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내장함수로 변수 이름을 짓는 것은 피해야 한다. 

- 변수 이름을 시작할 때는 숫자, 특수 문자의 사용을 피한다.

- 파이썬에서는 변수 이름을 한글로 만들 수 있찌만,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 return, not, try, while, for, if, import와 같은 파이썬 내부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 split()에 값을 넘겨주지 않으면 Space Bar, Enter, Teb을 기준으로 문자열을 나눠줍니다.

- format을 이용하여 문자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류 나는 상황

- 변수 생성없이 변수 사용할 때

 

문자열

문자열은 '', '''', ''''''을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류 나는 상황

- 인덱싱을 하거나 슬라이싱을 할 때 범위를 벗어날 때

- 문자열과 숫자를 더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리스트

파이썬에서는 연속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리스트라는 자료형을 사용합니다.

리스트 연산

- 리스트 * 숫자형: 리스트 반복하기

- 리스트 + 리스트: 리스트 합치기

 

리스트의 요소를 삭제하는 방법

- 인덱스를 이용하는 방법

- 슬라이싱을 이용하는 방법

오류 나는 상황

- 인덱싱을 할 때 범위를 벗어나면 인덱스가 문자열의 범위를 벗어난다고 에러를 띄우게 됩니다. 

- 문자열과 숫자를 더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 join()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리스트 각각의 요소가 문자형이어야한다. 아니면 에러가 발생한다.

- 리스트에서 몇번째 인덱스가 int(숫자형)인지 에러를 띄워줍니다.

- 문자열과 숫자형에 있어 하나의 타입으로 통일시켜주어야 합니다. 문자열과 숫자를 더하거나 크기 비교를 하면 TypeError 에러가 발생합니다.

 

 

딕셔너리

- 딕셔너리는 중괄호{}를 감싸서 표현하고, 키-값의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키 값에 접근할 때는 리스트처럼 대괄호[]를 이용하고 숫자가 아닌 키 값을 이용하면 접근합니다.

- 키의 중복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이미 생성된 키에 한 값의 추가가 아닌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 딕셔너리는 key 리스트,  value 리스트, key-value 한쌍의 리스트를 만드는 함수를 제공합니다.

 

오류 나는 상황

- 존재하지 않는 키에 접근하면 KeyError가 발생합니다.

- dict_values는 정확히는 리스트가 아니므로 인덱싱을 시도할 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튜플

- 리스트는 대괄호[]를 이용하여 생성하지만 튜플은 소괄호()를 이용하여 생성합니다.

- 튜플은 값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즉, 튜플 데이터는 데이터의 변경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 위에있는 주의할 점 빼고는 튜플은 리스트와 사용법이 같습니다.

 

오류 나는 상황

- 값을 변경 및 삭제할 때

- 삭제를 시도하면 TypeError로 삭제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에러를 띄운다.

 

연산자

1.사칙연산자

- +: 더하기

- -: 빼기

- *: 곱하기

- **: 거듭제곱

- /: 나누기

- //: 나누기 연산 후 소수점 이하의 수를 버리고, 정수 부분의 수만 구함

- %: 나누기 연산 후 몫이 아닌 나머지를 구함

 

2. 비교 연산자

- ==: 양측 값이 같나요?

- !=: 양측 값이 다른가요?

- >: 좌측 향이 우측 향보다 큰가요?(초과)

- <: 좌측 향이 우측 향보다 작은가요?(미만)

- >=: 좌측 향이 우측 향보다 같거나 큰가요?(이상)

- <=: 좌측 향이 우측 향보다 같거나 작나요?(이하)

 

비교연산자는 결과에 대해 참, 거짓으로 반환합니다. 

프로그램에서는 0을 제외한 모든 수(양, 음수)는 True로 인식하고 0은  False로 인식합니다.

3.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프로그램의 로직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연산자입니다. 논리연산자에는 AND, OR, NOT 연산이 있습니다. 우리는 논리 연산자를 통해 다양한 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AND 연산

AND 연산은 양측 값이 모두 True일 때 True를 반환합니다. AND연산을 하기 위해서는 AND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OR 연산

OR 연산은 양쪽 값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를 반환합니다. OR연산을 하기 위해서는 O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NOT 연산

NOT연산은 값이 True라면 False로, False라면 True를 반환합니다. NOT 키워드를 이용하여 NOT 연산을 합니다.

 

조건분기

if ~ else를 이용한 조건분기:

if~else는 if에서 else까지 하나라도 True일 경우 나머지 elif를 건너뜁니다. 그런데 조건이 전부 False라면 else가 실행됩니다.

in을 이용한 조건 검사:

in을 이용하면 문자열에 특정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는지, 리스트에 특정 요소가 들어있는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반복문

while문을 이용한 반복문:

while문을 이용하면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코드를 반복시킬 수 있습니다.

for문을 이용한 반복문:

for문을 이용하면 while문을 사용할 때 조건 탈출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while보다 for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for문은 두가지의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 첫번째 방법은 range()를 이용하여 반복문을 만듭니다. range()는 두개의 인자를 받게 됩니다. 첫번째 인자는 두번째 인자 -1까지 반복합니다.

2. 두번째 방법은 리스트, 문자열과 같은 데이터 타입으로부터 반복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range(0,10)은 0부터 9까지 반복하게됩니다.

 

 

코드 링크: https://github.com/Justion1234/-Python-basic-syntax/blob/main/%ED%8C%8C%EC%9D%B4%EC%8D%AC%EC%9C%BC%EB%A1%9C_%EB%B0%B0%EC%9A%B0%EB%8A%94_%EC%9B%B9_%ED%81%AC%EB%A1%A4%EB%9F%AC_%ED%8C%8C%EC%9D%B4%EC%8D%AC_%EA%B8%B0%EC%B4%88_%EB%AC%B8%EB%B2%95.ipynb

반응형